미래교육

전체검색
  • “미래교육 협동조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메인배너-헤더-최상단 이미지

운영 정보

Home/커뮤니티/운영 정보

학원 활성화를 시키기 위한 여러 방법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8-12 17:59 조회1,811회 댓글0건

본문

학원 활성화의 구체적인 방법들
-구역도 짜기
부동산소개서에 가면 동네 구역도가 다 걸려 있다. 그 동네 아이들의 교육을 정말로 책임지는 학원장이라면 적어도 학원장 방에 구역도 하나는 걸려 있어야 학생들이 많고 적은 것을 눈으로 보고 대책을 세울수 있다. 동네 구역마다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각 구역별로 상황도와 목표치를 만들어서 체크하고, 구역별로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적극적인 추진
학원수업의 흐름이 마냥 느리거나 밋밋하다면 재미가 없고 싫증이 난다. 클라이막스를 향하여 계속 진행하는 질풍노도와 같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라. 그 추진력이 하나의 기폭제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대폭적인 확산을 위한 폭발이 있으려면 기폭 장치가 필요하다. 어떠한 재정적 투자보다 마음의 결단이야말로 큰 기폭 장치가 아닐 수 없다. 옆 학원을 부러워 마라. 큰 곳은 큰대로 문제와 어려움이 다 있는 법이다. 건물 문제, 대출 금융 문제, 교사 문제, 원생 사고 등 수많은 문제들이 작은 곳보다는 훨씬 많이 일어나지 않겠는가? 내 학원이 최고라고 믿고 나가라.

-기도하기
학생 한 명을 놓고 기도하라. 이름을 마음에 품으라. 학생의 가정마다 문제가 없는지, 마음이 불편하지는 않는지. 눈을 감고 생각해보고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라.

광고 전략
사업 전략을 위하여 광고 전단과 문구, 그림, 디자인을 기획하라. 전문가에 맡기지 못한다면 신문에 끼어오는 전단지를 잘 활용하라. 학원선정에 좋은 문구와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기간을 설정하고, 기간별 실행 단계와 세부 계획을 세우라. 그런 목표가 꼭 실천되지 않더라도 광고를 위한 준비 자체가 발전적 실천으로 징검다리가 된다.

정신수양 훈련
참선을 한다, 묵상을 한다, 감동적인 삶의 경험을 한다는 등의 정신적 수양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도 생각하는 힘과 반성하고 느끼는 힘이 있다. 학생들을 보다 고귀한 정신수양의 세계로 이끌어가는 지도력이 필요하다. 때로는 종교적인 감화나 고아원 방문 등도 해보라.

-지역적 조건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한다. 어촌이나 산골에 맞는 시간 프로그램이나 계절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내가 아는 사람은 지역강사보다는 서울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오는 초빙강사로 수업을 하는 학원이 있다. 학교의 시험 준비를 꼭 해주어야 하고, 학교 진도나 학교의 선생님의 출제경향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시장 입구, 아파트 상가도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자체 교육 강화
학생 심리 연구, 게임 운영, 새로운 교수법, 강사연수 등 교사 한명씩마다 아까워 하지 말고 파견교육을 시키고 학원에서 재 전달교육을 하면 교육받는 본인도 도움이 되고 학원 전체에도 이익이 된다.

-소식지 제작
소식지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 전단이다. 돈을 들여서라도 제대로 만들어진 칼라판 교육 전문지나 교양지 같은 느낌이 들게 하면 학부모와 학생 누가 보더라도 관심을 갖는다. 특별하지만 한번쯤 관심 가질 내용을 싣고 모든 학생의 얼굴이 하나씩 실리게 하여 1,000장 이상 만들어 두고 두고 활용한다. 요즘은 컴퓨터로 쉽게 만들어 쓰는 곳이 많다.

외부인사 초빙
유명인이 아니라도 학생들이 좋아할 새로운 얼굴을 가끔씩 등장시켜라. 학생들은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다. 매일 보는 선생님도 좋아하지만 새로운 얼굴, 특히 유명 인사를 좋아한다. 의외로 학원문을 꼭 닫아두고 운영하는 곳이 많다. 문을 열고 학교 선생님, 육성회 부녀회장이라도 초청하라. 전문교육가를 초빙할 수만 있다면 더 말할 나위도 없고.

-케릭터 스티커 제작
예쁜 학원 캐릭터 스티커와 환영 스티커, 작은노트, 연필 등 기념품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주라. 이제 학원 가방만을 들고 다니는 아이들은 많지 않다. 비싸기만 하고 시대감각에 뒤떨어진 싸구려 스티커를 사기 보다는 별로 비싸지 않게 요즈음 유행하는 유희왕 같은 것을 가까운 명함 복사가계에 맡기면 제작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용도로 두고 두고 사용할 수 있다.

-강사 관리
직접 학생들을 돌보는 사람들은 결국 교사들이다. 사랑은 내리사랑이라고 하지 않던가? 원장이 강사들을 아끼고 섬겨주면 강사들도 학생들을 사랑하고 위해 줄 것이다.

-전문 컨설팅
전문가와 컨설팅을 하라. 마케팅 전문가, 교육전문가, 기획전문가, 특별교육전문가와 상담을 하라. 이러한 분야는 투자할수록 이익이다.

-보기 좋은 간판
간판은 학원의 얼굴이다. 제대로 만든 멋진 간판이 붙어있을 필요가 있다.이왕이면 간판에 ooo전문이라든가, ooo부설기관이라든가 하는 신뢰감을 주도록 하는 이름을 넣어라.

-밝은 인상을 주는 입구
밝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고 산뜻한 색감과 멋진 입구를 통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든다.

-예쁜 그림 한폭
원장실, 상담실마다 교육관련 그림 등을 걸어서 학원 분위기에 흠뻑 빠져들게 하라. 적어도 문화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림 한폭 정도는 걸려 있어야 하지 않을까?

-산뜻한 화장실
선진국을 가늠하는 잣대중에는 화장실 문화라고 말했던가. 깨끗한 수건과 티슈 비누, 화장지, 쓰레기통, 우아한 거울과 그림 등으로 장식하라. 상담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화장실이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종종 현실에서 도망가고 싶을 때 화장실로 가서 자신만의 세계를 갖는다. 잠시 자신을 찾고 쉴 수 있는 화장실이 필요하다.

-공기 정화
먼지와 곰팡이 천지인 학원 내부를 청결하게 하기 위해 맑은 공기가 나오는 정화기를 설치한다. 오래된 학원일수록 이상한 벌레와 곰팡이 등으로 냄새가 많이 난다. 이상한 냄새가 나는 학원에는 다시 가기 싫은 것이 나혼자만의 생각일까?

-멋진 수업 교구 장식
벽면 장식 중 가장 좋은 것은 수업교구로 장식하는 것이다. 고장나서 못쓰는 수업교구라도 장식으로는 효과가 높을 것이다.

-음료수 준비
학생들은 물을 잘 마신다. 언제나 시원하게 혹은 따뜻하게 마실 수 있는 맑은 물, 깨끗한 물을 준비하라.


-음악감상 및 영화 상영
대형 프로젝트가 있거나 대형 AV시스템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것이 없더라도 조금 큰 가정용 TV와 비디오로 중간.기말시험후에 한 번, 길게는 석 달에 한 번이라도 영화나 음악감상용 비디오 테입을 틀어준다.

-홈페이지 활용
학원의 모습과 활동 상황이 담긴 홈페이지를 만들고 학생들이 참여하게 하라. 학생들과 학원 홈페이지로 서로 대화도 하고 수업에 관계된 질문도조언 알려주고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