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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유형별 상담은 이렇게 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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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SR교육대표 작성일17-11-16 13:37 조회97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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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상담에 들어가기 전 부모의 심리상태와 성격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담을 준비하는 것도 교사의 기술이다. 어떤 부모를 만나든 교사로써의 권위를 유지하며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 특히 부모의 의견과 생각을 경청하고 존중하지만 지켜야 할 한계를 분명히 그을 수 있어야 한다.

 

 

1. 우울한 성격의 부모

적절하고 따뜻한 양육부족, 발달적 지연, 자신감 저하, 지나친 죄책감을 갖고 있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낙관적인 측면을 볼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지지가 필요하다.

③ 즐거운 일 찾기, 행동 목표를 분명히 하도록 돕는다.

 

2. 히스테리적 성격의 부모 

자녀의 입장에서 공감하기 어려움,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하기 어렵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부모 자신이 자신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계기를 제공한다.

②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가르쳐 주는 것도 좋다. 

 

3. 강박적인 성격의 부모

완벽을 추구하며 기다리지 못하고 정서적인 표현이 없어서 자녀를 긴장시키고 자녀에 대한 과잉통제, 과잉 걱정을 하며 실수하지 않게 하려고 집착한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하여 격려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② 부모의 흐트러진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바람직 할 때가 있음을 알려주어 자녀를 편안하게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4. 비협조적인 부모

기관의 행사, 기관의 교육에 비협조적인 부모의 경우 껄끄럽게 느껴지더라도 만나는 횟수를 늘리고 기관의 교육 방침과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표, 근거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자주 만난다.

② 교육 목표와 방침, 프로그램의 내용, 목표, 근거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구한다.

③ 빠른 시간 안에 공감대를 느낄 수 있을 만한 부분을 찾아 대화한다.

(교육목표, 방향, 방침, 방법 등)

④ 일단 부모의 생각을 높이 평가해 주고 공감하여 동질감을 느끼게 한 후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다.

 

5. 자기 자식에게만 신경 써줄 것을 원하는 부모

자기 자식만 신경 써달라고 하는 부모만큼 당황스러운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그런 부모에게 화를 내거나 불쾌감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교사는 반 아이들 모두에게 골고루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확고한 자세로 밝힐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개별적인 상담이라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수용한 후,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부모들에게는 가장 소중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고루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부드럽게 이야기한다.

② 다른 사람의 관심을 나누어 갖고 서로 부딪히고 경쟁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발전, 발달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6. 교육적, 비교육적 소문에 대해 민감한 부모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교육 내용과 목표, 그 근거 등은 가능한 한 공개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신뢰감을 주도록 한다.

② 소문이 사실일 경우는 부모들의 의견을 경청하도록 한다.

③ 하지만 소문에 우왕좌왕하는 부모의 태도가 유아들에게는 불안을 느끼게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7.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부모

운영과 예산에 대해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부모, 공론을 만들어 교사에게 요구하는 부모등도 있다. 또한 학습에 대해서도 무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가 있다. 부모들의 무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단호한 태도를 가지고 대해야 한다. 기관의 운영과 예산은 원장 등 운영 주체의 권한이며, 교육방침과 내용의 결정은 원장과 교사들의 권한이다. 이 권한을 무시하려는 태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해야 한다. 

 →교사의 적절한 상담 태도

① 부모들의 의견을 경청하기는 하지만 결정권은 부모에게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준다.

② 교육과 양육의 일관성과 계획성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이 일은 전문 지식을 가진 원장과 교사들이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③ 현실적으로 무리하거나 불가능한 요구에 대해서는 가능하지 않은 이유를 알려주고 단호하게 거절한다. 

 

교사는 교육을 하는 전문가로서 권위를 유지하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 부모의 의견을 주관적 관점보다는 맥락적 경청과 진심으로 수용하고 인정하는 존중하는 마음으로 상담에 임한다. 다양한 형태의 부모상담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상호작용 스킬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구루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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